미세먼지는 눈, 코, 기관지, 폐 등 다양한 부위에 영향을 미치며, 노인, 유아, 임산부, 심장 질환, 순환기 질환자 등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일단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밖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분들은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 등 찾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와 상반된 효과를 가진 음식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침투하면, 면역 세포가 이를 제거하려고 노력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염증 반응이 발생하면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마스크 등으로 가리고 숨을 밖의 생활을 하더라도,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어떤 음식이 미세먼지 배출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1. 녹차
미세먼지로부터 오는 중금속을 체내로 흡수되지 않게 막는 탄닌 성분이 풍부하며,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기침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마늘
알리신과 비타민B가 함유된 마늘은 염증을 개선하고 노폐물을 제거하여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블루베리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항산화 물질로 작용하여 미세먼지로 인한 체내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설포라페인 성분은 폐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도라지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를 활성화시켜 목 주위의 통증을 완화하고, 기침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고등어
아연과 오메가3가 함유된 고등어는 중금속의 체내 쌓임을 막아주고,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미나리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미나리는 중금속 배출을 돕고,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7. 귤
귤 껍질에 포함된 항산화물질은 미세먼지와 세균의 활성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8. 브로콜리
설포라판과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한 브로콜리는 체내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세먼지 예방법
미세머지가 많은 날에는 밖의 출입을 자제하고, 집에서도 창문을 닫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환기를 시켜야 한다면 저녁에 해가 떨어지고 잠시 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미세먼지 예방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창문 닫기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창문을 열지 않고, 실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정화 시키면 됩니다. 만약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야 한다면, 저녁에 잠시 동안 환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자제하기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외출을 최소화하고,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피부 노출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 자주 마시기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외출 후 청결 유지하기
외출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얼굴을 세안하여 미세먼지를 제거 해야 합니다.
봄에 특히 주의
봄에는 미세먼지가 많아지므로 특히 주의가 필요하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최화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