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나갈때 꼭 체크 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만약 놓치고 체크하지 못할 시 손해를 볼 수 있는 부분이기에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년에 1번씩 15번 이사를 다니면서 경험하고 느낀 것을 정리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사 나갈때 체크 해야 하는 것
주택, 아파트, 오피스텔 등 주거 형태에 따라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조금 다릅니다. 대부분 비슷하지만 그래도 꼭 챙겨야 하는 것도 있으며, 만약 체크를 잘 하지 못하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1. 주택에서 이사하는 경우
주택의 경우 체크해야 할 부분이 많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입주 시 하자 부분을 체크하기 때문에 벽지, 바닥, 싱크대, 방문, 창문 등 사용하다가 생긴 이상이 아니라면 따로 체크할 것이 없습니다. 이사 때 전기, 가스, 수도 사용료 등 공과료만 잘 정산하면 됩니다.
- 공과료 정산
2. 오피스텔에서 이사하는 경우
오피스텔에 살다가 이사를 하는 경우 확인해야 하는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리비는 당연히 잘 정산을 하고 이사 나갑니다. 하지만 케이블 TV는 정산 하지 않고 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사 가는 지역에 지금 사용하고 있는 케이블TV가 설치 되는지 확인해보고 가능하면 이전 설치를 해야 하며, 불가능하면 해지하고 정산해야 합니다. 저도 처음 오피스텔 살다 이사 나가면서 실수한 부분입니다. 나중에 기계가 없어져 환불 해줬습니다.
오피스텔 특성상 관리비에 전기, 수도, 청소비 등 포함되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스도 포함된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파트의 장기수선충당금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런 부분이 있는 경우 살면서 납부한 금액은 돌려받고 나와야 합니다. 그러니 꼭 이사 나갈 때 관리비 정산 시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TV 해지 및 이전 설치
- 관리비에 장기수선충당금 포함인지 확인 후 환불 받을 것.
3. 아파트에서 이사하는 경우
아파트에서 이사 나가는 경우 확인해야 할 것이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자가라도 매매시 돌려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있고, 전세 또는 월세면 돌려 받고 이사를 나가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이사를 할 경우 이용 시간과 사용료 등 관리실에 확인해봐야 합니다. 아파트마다 다르지만 이용 시간이 따로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관리실에서 말하는 이용 시간 전후 사용해야 한다면 곤란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아침에 출근, 등교 시간에 이사 시간이 잡혀 1시간 정도 뒤에 이사를 한 경우와 같은 날 다른 집과 이사 시간이 겹쳐 곤란한 상황이 온적 있습니다.
이사 시간이 중복 된 경우 보통 먼저 예약한 사람이 처음 이용하게 되니 꼭 확인하고 이사 진행해야 합니다.
장기수선충당금
보통 부동산에서 알아서 잘 챙겨줍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기에 자신이 먼저 챙겨야 합니다. 또한 부동산에서 알아서 해준다고 하지만 장기수선충당금 금액이 틀릴 수 있으니 직접 관리실에 가서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의 경우 자가라 할 지라도 매매를 하고 이사를 간다면 지금까지 살았던 기간 동안 납부한 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 월세는 당연히 받고 나가야 합니다.
장기수선충당금은 부동산에서 알아서 처리해주기 때문에 모르는 분들이 상당히 있습니다. 보통 전세 계약이 2년 이지만 한 집에서 10년도 사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럼 10년 동안 납부한 장기수선충담금의 금액이 상당하기에 모르고 받지 못한다면 엄청난 손해입니다. 그러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리비와 공과료
관리비는 이사 나가는 날 기준으로 관리실에서 정산을 해주면 납부하면 됩니다. 그럼 영수증을 줍니다. 하지만 아파트 관리비 말고 공과료는 거의 가스 사용료 밖에 없습니다.
이사 나가기 전에 미리 가스 해제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해지가 되지 않아 이사가 늦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해지와 동시에 이사 가는 곳에 가스 신청을 미리 하는 것도 좋습니다.
케이블 TV 이전
요즘은 보통 IT TV를 보거나 스카이, 올레, 지역 케이블TV 등을 신청해 TV를 봅니다. 이사 때 미리 신청하지 않으면 단말기 반납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오피스텔에서 이사 시 단말기를 잊어버려 변상한 적이 있고, 이사 때 미리 해지 하지 않아 이사 간 지역에서 택배로 반납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 예약 해지하고, 이전 신청 해야 합니다.
이사 나갈때 살펴야 하는 주의 사항
이사 나갈때 체크 해야 하는 사항은 입주 때와 다르게 변하거나 부서진 곳을 말합니다. 특히 동물을 키우는 경우 벽지, 방문 등 찢어지거나 부서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부분은 주인에게 미리 알리고 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집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가 있는 집의 경우 벽지에 그림이 그려져 있거나 낚서가 많이 된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이사 나가기 전 미리 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사 나갈 때 처리하려 한다면 꼭 영수증을 받아야 합니다. 집주인이 통으로 교체하고 전액 청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직접 도배 및 수리를 알아보고 지불하는 처리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주 시 증빙 자료 남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모든 이사는 입주할 때 하자 부분을 사진 또는 동영상으로 증빙을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계약서에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런 부분을 놓치고 증빙자료를 남기지 않았다면 이사 나갈 때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아래 이사 시 도움 될 만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