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알고있는 치매는 노인성 질환으로 여겨왔지만 최근 30대~5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발병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노년기 이전에 걸리는 치매를 젊은 치매라고 부르는데 초로기치매 라고 합니다.
치매의 종류에 따라 초기 증상이 다를 수 있어 초기 치매 증상을 알아볼 수 있는 자가 진단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치매 종류
치매 초기 증상을 알기 위해서는 치매 종류를 알아야 하며, 퇴행성과 비퇴행성 치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비퇴행성 치매의 경우 뇌졸증, 두부외상, 감염성 질환, 신체 질병 등 노화에 의한 치매가 아니기에 초기에 알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퇴행성 뇌 질환으로 치매가 되는 경우 치매 초기 증상이 있습니다. 그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알츠하이머
- 레비소체병
- 전측두엽 치매
- 피질하 혈관성 치매
- 파킨슨병
치매 초기 증상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서 발병이 되며 후천적으로 기억력, 시공간 능력, 언어 능력, 집중력, 실행 능력 등의 인지 기능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줍니다.
치매는 증상이 서서히 나타난다는 인식이 있는데, 원인에 따라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도 하고 급격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초기 치매 증상 중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혼자서 옷을 못 입거나 젓가락질이 서툴고 자꾸 흘리는 행동으로 초기 치매 증상을 확인하면서 자가 진단으로 해당하는 사항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혼자 옷 입기 힘들다.
- 젓가락질이 서툴고 자꾸 흘린다.
- 언어 능력 저하.
- 시각 능력 저하.
뇌 손상의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에 뇌의 손상 부위에 따라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데, 성격 이상, 시간 및 공간 능력 저하, 계산 및 언어 능력 저하, 시각 능력 저하 등의 이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치매 자가 진단 방법
아래 질문 중 6가지 이상 해당하면 치매 초기 증상을 의심해야 하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미 했던 이야기나 질문을 자주 반복한다.
- 글이나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기 어렵다.
- 사람이나 사물 이름이 잘 생각나지 않는다.
- 감정 기복이 심해지며 화를 잘 낸다.
- 말이 어눌해진다.
- 고집이 세진다.
- 무언가를 깜빡 잊어 버리는 빈도가 잦아진다.
- 복잡한 일에 서툴러지며, 여러가지 일을 한번에 잘 하지 못한다.
- 삶의 의욕이 떨어진다.
- 젖가락질이 서툴고 음식을 자주 흘린다.
- 옷이나 차림새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위에서 언급한 질병 중 퇴행성 뇌 질환으로 치매를 유발하는 병들은 초기 증상이 있습니다.
1. 알츠하이머
최근에 대화나 사건의 일부를 기억하지 못하는 건망증이 점차 증가한다면 알츠하이머 초기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특징으로는 최근의 기억부터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며, 옛날 일들은 오히려 더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 건망증 심해짐
- 최근 기억부터 사라짐
- 옛날 일은 오히려 잘 기억남
2. 피질하 혈관성 치매
피질하 혈관성 치매 초기 증상 특징은 우울증 증세가 반복되며, 행동이 느려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힌트를 주지 않으면 기억을 못하는 건망증 증세가 점점 심해집니다.
3. 전두엽 치매
전두엽 치매 초기 증상 특징은 행동형과 언어형 치매 2가지가 있습니다.
감정의 기복과 성격 변화 및 자기중심적 사고로 인한 충동 조절 능력이 저하가 되면 행동형 치매이고, 언어수준이 아이들이 이야기 하는 것처럼 표현한다면 언어형 치매 초기 증상 입니다.
- 감정 기복이 심해짐
- 충동 조절 능력 저하
- 언어 수준이 아이들 표현으로 바뀜
4. 측두엽 치매
다른 사람의 말을 못 알아듣고 혼잣말을 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기억력 저하로 인해 착각하는 일이 늘어나면 측두엽 치매를 의심해야 합니다.
5. 레비소체 치매
레비소체 치매 초기 증상 특징은 환각이나 수면 이상 행동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망상, 우울증 등 정신적 행동 증상을 보인다면 레비소체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환각, 수면 이상 행동, 망상 등 정신적 이상행동
6. 파킨슨병
파킨슨병 초기 증상 특징은 손이 떨리거나 굽은 자세, 종종 걸음 등 몸이 뻣뻣한 증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파킨슨병은 아주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 병이 발병 되었는지 정확하게 알기 쉽지 않으며, 치매 또한 이 병의 주요 증상 중 하나 입니다.
7. 혈관성 치매
두통과 발음 이상, 팔과 다리 마비, 갑작스런 쓰러짐 등 다양한 뇌졸증 증상을 보인다면 뇌혈관의 출혈이나 경색으로 인해 혈관성 치매 초기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치매 원인과 예방 방법
초기 치매의 원인으로는 가족력 즉 유전으로 인한 치매가 50%를 차지합니다. 그 외에도 흡연, 음주, 운동 부족,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비만 등 생활 습관에 관한 원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만성 질환으로 인한 원인도 있습니다.
- 유전
- 잘못된 식습관
- 만성 질환
예방 방법
초기 치매을 예방 하기 위해서는 금연, 금주,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 등 여러 방법이 있으며, 무엇보다 뇌의 활동에 좋은 취미 생활을 가지는 것이 중요 합니다.
또한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는 등푸른 생선, 블루베리, 시금치, 검은콩, 마늘 등이 대표적이며, 특히 강황이 치매 예방에 가장 좋은 음식으로 좋습니다.
-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
-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섭취
병원 방문하여 검사하기
치매를 의심하고 조기 진단을 하려면 치매의 초기 증상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본인이나 부모님의 기억력이 현저하게 저하된 경우 나이 탓을 하지 말고 치매 클리닉을 방문하거나 보건소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치매 조기 검진을 받아 점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