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 회사에 출근 하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커피 한잔 입니다. 잠을 깨기 위함도 있지만 습관처럼 마시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과연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몸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커피 효능 및 부작용을 직접 실험 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커피 효능 부작용 실험
커피가 많이 대중화 되어 있어 주위에 카페도 많이 있고, 집에서도 다양한 제품의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커피가 하루에 3잔 이상 마시면 카페인 중독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실험 형태
이 실험은 와이프의 잦은 두통으로 인해 실험하게 되었습니다. 잦은 두통과 기운이 없고 처지는 현상 때문에 유명하다는 한의원에서 3달 동안 약을 지어 먹었습니다. 하지만 효과는 미미했죠.
저도 증상이 비슷하고, 장모님도 증상이 비슷해 공통된 것을 찾다가 커피를 하루에 5잔 이상 마시는 공통점을 발견하게 되어 시작된 실험입니다.
- 실험 기간 : 1달
- 실험 인원 : 3명 (전, 와이프, 장모님)
- 하루 커피 양 : 5잔 이상
- 공통된 증상 : 두통, 뒷목, 어깨 결림, 처짐, 수면 장애
당신은 하루에 몇 잔의 커피를 마시나요?
저는 하루 평균 5잔~7잔 정도의 커피를 먹었습니다. 직장을 다니다 보니 아침에 출근해서 1잔, 점심 1잔, 쉬는 시간마다 1잔, 퇴근 전 1잔 등 커피를 즐겨했습니다.
집에서는 마시지 않지만 와이프가 집에서 커피를 즐겨하기에 다양한 커피가 구비 되어 있습니다. 또한 운전을 하거나, 놀러 갈 때, 멀리 이동할 때는 항시 커피가 따라 다녔습니다.
조사를 해보니 이렇게 하루에 3잔 이상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 중독으로 인한 질병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정한 1일 카페인 섭취량은 성은 400mg, 임산부 300mg 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면 나타나는 증상
저와 와이프, 장모님 3명이 공통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잦은 두통, 몸의 처짐, 목과 어깨 결림, 수면의 질 저하 등 4가지가 공통으로 있었습니다.
- 두통
- 처짐
- 목, 어깨 결림
- 수면 저하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몸에 나타는 효과
하루에 5잔 이상 커피를 마시던 제가 한번에 커피를 끊기란 정말 힘들었습니다. 처음 4일이 고비더군요.
주말처럼 몸이 한없이 처지고 조금만 움직여도 힘들고 신경이 날카롭게 곤두서 있었습니다. 담배를 끊으면 금단현상 오듯이 커피도 그런 모양입니다.
수면의 질이 높아진다
커피를 마시지 않고 4일이 지난 뒤 몸에 변화가 확실히 느껴졌습니다. 가장 먼저 느낀 것은 수면이였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동안에는 자려고 누워도 1시간 정도 뒤척이다 잠이 들고 중간에 깼다 다시 잠을 자고 그랬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누우면 10분 안에 잠을 자고, 중간에 깨는 일이 없어 아침에 개운하게 눈을 뜹니다.
나머지 증상은?
수면의 질이 좋아지니 몸의 처짐도, 두통도 없어졌습니다. 목과 어깨 결림 또한 없어졌습니다.
커피를 마시지 않고 2주 뒤 장거리 운전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커피 1잔을 마시게 되었습니다. 이 커피 1잔이 정말 타격을 심하게 줬습니다.
밤에 잠이 오지 않고, 기운이 넘치고 활동 반경이 커졌습니다. 거의 2틀을 잠을 못잤습니다. 결구 다시 두통과, 피곤에서 오는 결림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이 결과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수면의 질이 높아져 두통과 나머지 증상이 없어진다는 것이 의도치 않은 커피 섭취로 정확해 졌습니다.
실험 결과
1달 이라는 시간 동안 저는 1잔의 커피를 먹었지만, 와이프와 장모님은 정말 1잔도 마시지 않았다고 합니다.
3명이 공통으로 나타나던 4가지 증상이 정말 똑같이 사라져 신기했습니다.
만약 커피를 자주 마시는 분들 중 저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커피를 끊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커피 효능
하루에 1잔의 블랙커피는 우리 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커피 효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심장병 예방에 도움
하루에 한잔 꾸준한 커피 섭취는 혈관 탄력성을 좋게 하여 심장병을 예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체지방 분해
카페인 성분이 피하지방을 에너지로 변환시켜 운동 전 커피를 마시면 에너지 소비량이 평소 10% 증가한다고 합니다.
두통에 효과
커피는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두통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3~4잔 이상 마시면 역효과가 난다고 하니 주의 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5잔 이상이라 두통이 있었네요.
치매 예방
적당한 양의 커피는 치매 예방과 파킨슨 병의 확률도 낮춰 준다고 합니다. 정기적으로 커피를 마신 65세 이상 실험자는 마시지 않는 실험자에 비해 치매 발병 시기가 2~4년 정도 늦어 졌다는 실험도 있습니다.
숙취 해소
알코올 분해 효과가 있어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결론
자주 커피를 마시는 분들은 줄이는 것이 좋으며, 적당한 양의 커피는 오히려 우리 몸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적당하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커피는 블랙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